눈 안쪽 가려움 원인 섣불리 비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눈 안쪽이 가렵기 시작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며, 자신도 모르게 손으로 비비게 되어 2차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 이 부위는 눈물샘과 비루관이 연결되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단순한 피로감부터 세균 감염까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. 오늘은 눈 안쪽 가려움 원인과 기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눈안쪽가려움

가장 먼저 의심해야 할 눈 안쪽 가려움 원인은 알레르기입니다. 공기 중의 꽃가루, 집먼지진드기, 동물의 털, 미세먼지 등이 결막에 접촉하면 면역 체계가 과도하게 반응하여 히스타민을 분출하는데요.

눈 안쪽 구석뿐만 아니라 눈 전체가 가렵고, 눈물이 나며 충혈이 동반되는데, 특히 눈 안쪽은 눈물이 모여 코로 나가는 통로가 있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농축되기 쉬운 구조입니다.

이로 인해 유독 안쪽 구석이 더 가렵게 느껴질 수 있는 것입니다. 현대인에게 매우 흔한 안구건조증도 가려움증의 주범입니다.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층이 불안정해지면 눈 표면이 외부 자극에 민감해지는데요.

가려움과 동시에 뻑뻑함, 모래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, 타는 듯한 작열감이 느껴지기도 하는데, 눈물이 마르면 결막 표면의 마찰이 심해지고 미세한 염증이 발생합니다. 눈 안쪽은 눈물이 배출되는 곳이라 눈물층이 얇아지면 자극을 가장 먼저 느끼는 부위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.

눈안쪽가려움

눈꺼풀 가장자리에는 기름을 분비하여 눈물의 증발을 막는 마이봄샘이 있습니다. 이 샘이 노폐물이나 세균에 의해 막히면 기름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고 염증이 생기는데 이를 안검염이라고 합니다. 속눈썹 뿌리 부근과 눈 안쪽 구석에 딱지가 생기거나 끈적한 분비물이 나옵니다.

안검염은 기름샘에 정체된 지질 성분이 산패되면서 독성 물질을 배출하고, 이것이 결막을 자극하여 극심한 가려움을 유발하는데, 특히 눈 안쪽 구석에 노폐물이 쌓이기 쉽습니다.

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도 초기에는 가려움증으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. 가려움으로 시작했다가 점차 심한 통증, 부종, 누런 눈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

감염 초기 면역 반응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나타나며, 특히 눈 안쪽은 외부 손이 자주 닿는 부위라 오염된 손을 통해 균이 침투하기 가장 좋은 경로입니다. 눈물길에 염증이 생기거나 눈물길이 폐쇄된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. 눈 안쪽 구석에는 눈물이 코로 넘어가는 구멍인 누점과 통로인 비루관이 있습니다.

이곳이 좁아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가려움이 발생합니다. 이때는 눈물이 밖으로 고여 흐르는 증상이 동반되며, 눈 안쪽을 눌렀을 때 통증이나 고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.

눈안쪽가려움

콘텍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렌즈 자체의 자극이나 렌즈에 붙은 단백질 침착물이 눈 안쪽 결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. 이 외에도 아이라인, 마스카라 등의 성분이 눈 안쪽 점막에 닿아 접촉성 피부염이나 결막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장시간 스크린을 시청하는 것은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 일시적인 건조 상태가 심화되어 가려움증이 증폭됩니다.

가려울 때 눈을 비비는 행위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해소하는 듯 보이지만, 실제로는 히스타민 분비를 촉진하고 결막 부종을 유발하며 각막에 상처를 낼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

[스마일라식 자세히 알아보기]

천현철 대표원장
천현철 대표원장

시력교정 140,000건 (스마일 50,000건, 백내장 20,000건)
현 밝은눈안과 강남 대표원장
전 밝은눈안과 부산 대표원장

인기글

최신글